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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은

모든 군민을 최상의 고객으로 모시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중 주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서비스이행 기준과 내용, 제공방법과 절차의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를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군민들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도입배경

  • 행정서비스 제공체제의 개선을 통한 행정서비스의 품질향상
  •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의 공표 및 이행으로 행정서비스 질 제고
  • 행정서비스 제공과정에서 국민참여 활성화로 고객우선주의 구현

행정서비스헌장 마크

행정서비스헌장 마크

의미

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개선의 결과로 자연과 조화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민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형상화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는 행정기관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행정서비스에 대한 행정기관의 책무를 강조

외국의 헌장제 추진사례

  • 영국('91년) : 시민헌장(Citizen's Charter) Service First('98)
  • 미국('93년) : 고객서비스기준(Customer Service Standards)
  • 프랑스('92년) : 행정서비스헌장(Public Service Charter)
  • 캐나다('90년) : 서비스기준안(Service Standards)
  • 우리나라('98년) : 행정서비스헌장 - 대통령훈령 제70호

헌장 제정·운영절차

환류
01.헌장 제정 기초준비
-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필요성 등 검토
- 행정서비스의 종류·실태등 분석
- 행정서비스의 수요자(고객)규정
02.다양한 의견수렴
- 외국 민간 타기관의 사례 현황검토
- 행정기관 내부(공무원·기관)의견수렴
- 행정서비스의 수요자(고객)규정
03.초안작성 및 보안
- 의견수렴 결과 종합, 분석 및 반영
- 헌장초안(개정안)작성
- 행정서비스 헌장 심의위원회 심의
04.헌장 공표 및 홍보
- 관보(공보) 및 인터넷 등에 헌장 공포
- 헌장 선포식 개최
- 헌장홍보(소식지·언론·유인물 등)
05.헌장의 실철
- 실천체제 정비(교육,예산확보 등)
- 헌장 선포식 개최
- 헌장홍보(소식지·언론·유인물 등)
06.평가 및 사후 관리
- 실천체제 정비(교육,예산확보 등)
- 헌장 선포식 개최
- 헌장홍보(소식지·언론·유인물 등)
07.각종 개선조치
- 서비스 제공방법·절차 등의 개선
- 민원실등 서비스 제공환경·시설 개선
- 서비스 개선 장애요인 발굴·개선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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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담당자
행정과 행정담당 (☎ 055-930-3067)
최종수정일 :
2021.03.26 17:4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