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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합천군의 환경담당 공무원은 군민에게 사랑 받고 신뢰 받는 공직자가 되고 나아가 군민이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고객에게 최고의 환경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군민은 당연히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우리 공무원은 군민에게 열과 성을 다하여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항상 군민의 편에서 일 하겠습니다.
  • 군민이 항시 쾌적한 자연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깨끗한 환경보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환경을 오염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과감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여 군민을 보호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담당공무원이 업소를 방문할 경우에는 사업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일상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신속·정확하게 지도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불친철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보상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만족 수준을 매년 측정·공표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자기 반성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항상 "어서 오십시오. 저는 환경위생과에 근무하는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었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자신의 이름으로 책임있고 정확하게 답변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2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하신 고객에게는
    •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 예절을 잘 지키겠습니다.
    • 3번이상 벨 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10초 이내에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바람직한 민원처리 자세

민원서류의 신속한 처리

  • 민원처리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타 업무보다 우선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불필요한 서류요구 및 행정기관에서 확인 가능한 서류는 사전 내부 확인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민원의 보완사항 또는 허가, 불가 등 처리결과만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으로 회신하겠습니다.

민원처리 상황 중간회신으로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5일 간격으로 중간처리 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1주일 미만인 민원도 민원인의 요청이 있을 시 원하는 시기에 중간통보를 해드리겠습니다

쾌적한 환경을 유지 및 관리해 드리겠습니다.

  • 오염행위 신고에 대하여는 즉시 출동하여 조치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오염 우심지역은 수시 감시 감독하여 오염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차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환경오염예방을 위하여 전 군민의 충분한 홍보 및 오염배출업소의 지도, 점검을 병행 실시하여 오염물질을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바람직한 지도점검 자세

  • 단속 공무원은 오염예방 행정을 위하여 책임있는 현장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업소 점검 공무원은 반드시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압적인 자세 등으로 사업자의 인권을 저해하는 행위는 일체 하지 않겠습니다.
    • 빠르고 신속하게 점검하여 사업자의 일상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오염우려 업소에 대하여는 충분한 지도를 해드리겠습니다
  • 신규업소 등은 수시방문하여 오염물질의 적정처리 및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 드리겠습니다.
    • 위반업소에 대하여는 재차 오염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 방법 등을 상세히 안내하여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주민참여 및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성 및 보상조치

  • 민원인께서 공무원의 잘못으로 저희 관청을 두 번이상 방문하였을 때에는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되도록 하고 합천군민원사무착오및지연에대한 보상규정에 따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을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시정조치와 아울러 재교육하고 충분한 해명과 사죄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외전화나 국제전화일 경우 전액 실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 접수후 중간통보가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 우리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평가를 받겠습니다.
    • 민원서비스 수해자를 대상으로 1년에 1회씩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 평가 받겠습니다.
  • 저희들은 이의 약속을 지킬 것이며, 앞으로도 이 헌장에 제시된 내용을 검토하고 제안해 주시는 의견들을 신중하게 받아들여 민원 서비스의 질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전화, 우편 등을 통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반드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견제출또는 연락하실 곳

군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모든 군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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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행정과 행정담당 (☎ 055-930-3067)
최종수정일 :
2019.08.16 13:5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