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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합천군의 보건담당 공무원은 군민 누구라도 최고의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건강관리인으로서의 역할과 사명을 다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보건환경을 항상 깨끗하게 정돈하고 찾아오는 환자를 공정하고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 우리는 감염병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발생시 신속히 대처하겠습니다.
  • 우리는 거동불능 환자, 불치병 환자등 방문진료를 확대 운영하여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보건의료사업의 지속적인 개발과 보급으로 평생건강 관리기관으로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겠으며, 잘못된 점은 즉시 시정과 아울러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군민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한 군민에게는
    • 군민이 상담을 위하여 방문한 경우 친절하고 공손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1분이내에 담당자와 면담할수 있도록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안 좋으신 군민을 위하여 돋보기를 민원실에 비치하겠으며, 대서를 원하는 군민에게는 민원서류를 대서하여 드리겠습니다.
    • 업무중에 방문하신 군민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군민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군민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일이 소요되는 검사에 대해서는 결과가 나오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담당자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궁금증을 문의하신 군민에게는
    • 전화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인사말, 소속, 이름을" 밝은 목소리로 밝히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신속.정확하게 연결하고 담당자 이름을 알려드리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이상)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때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고 부족한 부분에대해서는 반드시 메모를 남긴 후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군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군민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이상 군민이 말씀하신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군민이 전화를 끊은 후 1초 후에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우리는 전 군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첨단의료장비 및 우수한 의사를 확보하겠습니다.
  • 보건요원이 합천군민의 보건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인식하에 보건요원에 대한 교육을 연 1회이상 엄격하게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자에게 한번 더 자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자신 및 가족에게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우리 보건소를 찾아주시면 무료나 저렴한 금액으로 다음과 같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군민들의 시간과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고령의 환자, 거동불편환자 및 만성병 환자에 대한 방문진료사업을 확대 운영 실시하겠습니다.
    • 매년 실시하는 성인병건강검진시 주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각기관, 산업체, 지역주민이 원하는 장소에 검진차량을 이용하여 검진을 해 드리겠습니다.
    • 디스토마검사 결과 양성판정자는 전원 무료투약하고 감염방지를 위한 보건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건소 및 보건지소에서는 어린이 국가예방접종(B.C.G 등 16종) 및 성인 예방접종 접종 시 안전한 예방접종 시행을 위한 접종 환경을 구비하고 미접종자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접종 안내를 통한 건강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외계층의 소외감 해소를 위해 무료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거동불능자에게 방문진료, 상담, 물리치료, 보건교육 등을 실시 하겠으며 저소득노인, 만성퇴행성 질환자는 증상에 따라 월 3회이상 방문진료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합천군에 주소를 둔 70세이상 노인에게는 무료로 진료를 실시하겠으며, 관내에 산부인과 병.의원의 부재로 검진기회가 적은 저소득 군민중 희망자에 대하여 무료로, 일반인에게는 수수료만 받고, 년 1-2회 자궁암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상이 있는 분은 2차 전문의료기관에 의뢰하겠습니다.
  • 관내 경노당, 탁노소, 노인대학, 복지회관등에 순회 출장하여 매주 1회씩 건강상담, 체조교실운영, 보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보건진료소가 폐소된 지역에 대하여는 매주 1회(수요일 오후) 이상 이동진료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염병 예방관리

  • 감염병은 예방이 중요하므로 모니터요원을 확보하고, 감염병 감시 및 예방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등 수인성전염병과 일본뇌염, 말라리아 등 급성감염병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감염병환자 발생이 접수되면 방역기동반 11명이 1시간 이내에 현장 출동하여 역학조사와 가검물 채취 등으로 원인규명은 물론 환자발생지역에 대한 방역소독을 강화하여 감염병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이 요구할 수 있는 사항

  • 군민은 직원에게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공개가능한 관련정보의 제공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군민은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제출한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군민은 자신이 요청한 사항에 대하여 처리결과를 통보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불친절,불편사항 신고에 대하여는 그 처리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군민이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을 요구할 때

불친절,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 불친절 사례는 신고받은 즉시 사과드리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겠습니다.
  • 불친절 공무원에게는 주의, 특별정신교육등 불이익 조치를 병행하여 자기반성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 불친절 사례가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 불친절 사례는 신고받은 즉시 사과드리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불만족 사항을 상세히 파악한 후, 규정상 업무 절차에서 만족을 느낄수 없는 경우는 즉시 그에 대한 자료를 제시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직원의 실수나 착오로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때는 즉시 사과하고 민원인에게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군민의 의견을 듣고 보완,발전시키겠습니다.

  • 불친절 사례는 신고받은 즉시 사과드리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군민의 의견을 소중히 하겠으며, 군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 군민의 의견을 들어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키겠습니다.
  • 우리는 보건소 민원실에『군민의 소리함』을 설치하여 군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불친절,불만족시 연락하실 곳

접수.처리창구

합천군 누리집 (http://www.hc.go.kr)

  • 군수에게 바란다
  • 공무원 부조리신고센타
  • 친절.불친절공무원신고센터

군민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군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 여러분이 보내주신 의견은 서비스 이행기준을 검토하여 매년 1회에 새롭게 갱신하고 결과를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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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행정과 행정담당 (☎ 055-930-3067)
최종수정일 :
2023.06.28 09:3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