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4.24 (수) 오후 01:16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도곡리

행정리

특징 및 자랑

임진왜란시 창녕조씨,성산이씨,은진송씨 3인이 험한 바윗틈에서 무성하게 자라 우거진 다래나무 속에서 피난하다가 이곳에 가옥을 짓고 정착하니 마을이 생긴 처음이며 현재 위3성의 후손은 한 집도 없고 대성을 이루고 있는 청주한씨는 1900년대 경에 가천에서 태이가, 밀양박씨는 경림이, 1730년대에 전입하였다. 동명은 이 근처에서 처음 생긴 마을이라서 도음도자를 머리로하여 도곡이라 하였다고 하나 다른 설로는 크고 작은 돌이 많이 있는 곳이라서 돌골이라 하였다고 한다.

마을이름 유래

행정(杏亭) : 임진왜란시 창녕조씨,성산이씨,은진송씨 3인이 험한 바윗틈에서 무성하게 자라 우거진 다래나무 속에서 피난하다가 이곳에 가옥을 짓고 정착하니 마을이 생긴 처음이며 현재 위3성의 후손은 한 집도 없고 대성을 이루고 있는 청주한씨는 1900년대 경에 가천에서 태이가, 밀양박씨는 경림이, 1730년대에 전입하였다. 동명은 이 근처에서 처음 생긴 마을이라서 도음도자를 머리로하여 도곡이라 하였다고 하나 다른 설로는 크고 작은 돌이 많이 있는 곳이라서 돌골이라 하였다고 한다. 동명은 합천댐으로 수몰후 이사를 갔지만 (행정1구) 마을 서쪽에 큰 은행나무가 있고 오고가는 사람이 쉬어가는 정자가 있었다. 살구행(杏) 정자정(亭)자를 합하여 행정이라 하였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봉산면 주민복지담당 (☎ 055-930-5392)
최종수정일 :
2020.02.10 10:5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