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4.20 (토) 오전 10:53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노곡1구

노곡1구

특징 및 자랑

서기 1560년대 경에 장흥부원군의 후손인 훈련원참봉 마가연이 계명산이란 명지가 있는 이곳에 정착하여 유생들을 육성하였고 밀성부원군의 십육세손인 진사 박성균이 임진왜란으로 인하여 이곳에 정착하여 마을이 이루어 졌다. 동명은 계명산지이므로 닭의 알가리 터라 하여 가리터라고 하였으며 닭의 아가리터는 갈대가 있어야 한다고 하여 갈대노자를 써서 노리로 하였다가 행정구역 개편시 굴 곡자를 더하여 노곡리로 하였다.

마을이름 유래

노곡1구(盧谷一區) : 서기 1560년대 경에 장흥부원군의 후손인 훈련원참봉 마가연이 계명산이란 명지가 있는 이곳에 정착하여 유생들을 육성하였고 밀성부원군의 십육세손인 진사 박성균이 임진왜란으로 인하여 이곳에 정착하여 마을이 이루어 졌다. 동명은 계명산지이므로 닭의 알가리 터라 하여 가리터라고 하였으며 닭의 아가리터는 갈대가 있어야 한다고 하여 갈대노자를 써서 노리로 하였다가 행정구역 개편시 굴 곡자를 더하여 노곡리로 하였다. 마을앞에 햇대등,인바위,복리봉이 있고 복리봉 낙처에 마씨 계폭대(삼폭대,삼폭포)가 있으며 박씨 장누지소와 흥묘대가 있다. 옛날 진주에서 서울간 등과(登科)길의 대로 로써 마상행인이 끊이지 않는 큰길가라는 들이 있으며 행인들이 하나하나 던져진 돌로 모여진 조산이 산더미 같이 쌓여 있어 조산재가 있고 부자가 살았다는 장재터,권씨,김씨가 살았다는 권김 마,개남사가(介南寺)가 있었다는 개남골,사기(砂器)점이 있었다는 점곡 등이 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봉산면 주민복지담당 (☎ 055-930-5392)
최종수정일 :
2019.11.18 15:5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