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3.01 (금) 오전 10:10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와리

마을이름 유래

와리(瓦里, 와촌:瓦村)는 본래 합천군 와면 지역으로서 마을에 개와(蓋瓦)를 굽는 요지(窯地)가 있어서 고을 안 각처에 개와(蓋瓦)를 공급했으므로 와촌이라 불렸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상와동(上瓦洞), 지현동(芝峴洞), 원촌동(院村洞)을 병합, 와리(瓦里)라 하여 율곡면에 편입되었다.
지릿재를 사이에 두고, 경북 쌍림면과 접경하므로 경상남도와 경상북도의 경계 마을 이며, 대구에서 합천으로 집입하는 관문이다. 교통이 편리할 뿐더러 옛부터 원촌에는 합천읍에서 노양리(魯楊里) 가재를 넘어 묘산면(妙山面)과 경북 고령군 쌍림면 안림역(安林驛) 으로 넘나드는 길목으로 관원의 행차시 머물다가 가는 원(院)이 있었고, 행인이 쉬어가는 주점이 있어 왕래가 많았다고 전해오고 있다.
와리는 율곡초등학교와 율곡파출소가 있어서 북율곡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마을이며, 경북과 도계(道界)를 이루고 있어 보안.치 안의 요충지이다.

와리

와리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담당자
율곡면 총무담당 (☎ 055-930-5523 )
최종수정일 :
2019.11.18 17:1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