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2.05.18 (수) 오후 05:54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금리

금리는 본래 삼가군 현내면의 지역에 속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일부동, 흥문동의 각 일부와 유인면의 양전동 일부를 병합하여 금리라 해서 합천군 삼가면에 편입되었다. 금리는 삼가군 현내면의 현청 소재지로 옛 유적이 남아 있으며 상금, 하금, 원금의 3개 행정리로 구성되어 있다.

원금

원금

마을이름 유래

원금마을은 금산 밑 마을이다. 보통 북산밑으로 호칭하고 있는데 北이 아니고 베짜는 북을 뜻하지만 北山밑으로 잘못 알고 있다. 마을 중간지역의 산밑에는 여름에 아주 차가운 얼음 바람이 불어 나오는 곳이 있기도 하다. 마을 남쪽 끝 도로변에는 미륵불이 있는데 정초에 동제를 지내고 있다.

상금

상금

마을이름 유래

상금 마을은 면의 중심지에 위치하여 면사무소, 파출소, 농협, 우체국과 천일, 경전여객의 정류소가 있다. 면청사에 경남 굴지의 객사인 봉성관이 있었는데 1949. 9. 1 공비내습 방화로 소실되었다.

하금

하금

마을이름 유래

하금마을은 상금리에 이어 서남쪽으로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이곳에는 기양루 옛 삼가군의 동헌, 죄인을 가두었던 옥 성안의 북문과 서문이 있었던 곳이다. 지금은 현대식 아파트가 들어 서 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담당자
삼가면 맞춤형복지담당 (☎ 055-930-5873)
최종수정일 :
2019.12.12 16: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