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어린이문학이란?

어린이를 즐겁게 하거나 가르치기 위해 글로 쓴 작품과 거기에 딸린 삽화를 통틀어 일컫는 말을 뜻합니다.
또한 동심을 가진 어른을 위해 쓰인 모든 문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어린이문학의 종류에는 동시, 동요, 동화, 소년소설, 아동극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그림책을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해갈이 달갈이만
아름다운고향
청개구리
못나도 울엄마
섬에서 온 아이
외로운 짬보

동시는 어린이의 정서를 어린이다운 생각으로 표현한 시를 말합니다.
동요는 어린이를 위해 만들어진 노래를 말하며, 전래동요와 창작동요가 있습니다.
소년소설은 소년소녀의 일상생활이나 상상력을 소재로 쓰인 소설을 말합니다.
아동극은 동화나 생활 속 이야기를 극으로 꾸며 배우들이 무대에서 펼치는 것입니다.
그림책은 그림이 만화로 그려져 있는 동화책을 따로 구분하여 부르는 것입니다.

어린이문학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어린이문학은 어린이가 읽는 문학이기 때문에, 쉽고 재미있게 읽히면서도 그 안에는 어린이들이 배워야 할 것들이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어린이문학은 어린이의 생각이나 가치관이 소재, 주제, 등장인물 등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또한 어린이가 성장하며 겪는 생활 체험이나 정신 발달의 단계에 맞는 교육적이고 윤리적인 내용이 반드시 담겨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어린이문학 작품을 통해 어린이는 자신의 생각을 비쳐 주는 ‘거울’을 가지게 되어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한편 어른들은 어린이만의 세계를 이해하고,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개성을 살려 줄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담당자
이주홍어린이문학관 (☎ 055-930-4895)
최종수정일 :
2019.09.05 15:1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