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질환이란? :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때 열로 발생하는 급성질환
 고온 환경에 노출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열사병에서 비교적 가벼운 열탈진까지 다양한 온열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증상 : 고열, 땀, 빠른 맥박 및 호흡, 두통, 오심, 피로감, 근육경련
 * 대표질환
 - 땀이 나지 않고 체온이 40도 이상 오르며 심하면 의식을 잃을 수도 있는 '열사병'
 - 땀을 많이 흘리고 두통, 어지럼증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열탈진'
 - 팔, 다리 등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는 '열경련'
 - 어지러움과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열실신'
 - 손, 발이나 발목이 붓는 '열부종'
 * 온열질환 발생 시 응급조치
 1) 의식이 없는 경우
 119 구급대 요청 > 시원한 장소로 이동 > 옷을 벗기고 몸을 시원하게 함 > 119 구급대 도착 시 병원으로 이송
 2) 의식이 있는 경우
 시원한 장소로 이동 > 옷을 벗기고 몸을 시원하게 함 > 수분섭취 >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시 119 구급대 요청
 -온열질환은 증상이 심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긴급상황으로 의식이 없는 경우 신속히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이송 전 환자를 신속히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물수건 등으로 체온을 내리고 의료기관에 방문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수분보충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나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물을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합니다.
 * 건강한 여름나기 : 물은 자주 마시고, 항상 시원하게, 휴식은 충분하게, 매일매일 기상정보 확인
 * 무더운 날 이런경우 더 위험합니다!
 -누구 ? : 고령자 및 독거노인, 야외근로자, 만성질환자, 어린이
 -어디 ? : 논,밭, 야외작업장, 차 안
 * 온열질환의 종류 및 응급조치 방법
 1)열사병
 -주요특성 : 고열(>40도), 중추신경 기능장애(의식장애,혼수상태), 땀이 나지않아 건조하고 뜨거운 피부, 의식을 잃을 수 있음(※신속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음)
 -응급조치 방법 : 119에 즉시 신고하고 아래와 같이 조치합니다.
 (1)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옮깁니다.
 (2)환자의 옷을 느슨하게 하고 환자의 몸에 시원한 물을 적셔 부채나 선풍기 등으로 몸을 식힙니다.
 (3)얼음주머니가 있을 시 목, 겨드랑이 밑, 서혜부(사타구니)에 대어 체온을 낮춥니다.
 ※환자의 체온이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물을 먹이는 것은 위험하니 절대 금지!
 2) 열탈진(일사병)
 -주요특성 : 땀을 많이 흘림(40도 이상) , 힘이 없고 극심한 피로, 창백함, 근육경련
 -응급조치방법 : 시원한 곳 또는 에어컨이 있는 장소에서 휴식합니다.
 물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에는 이온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과당함량이 높은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시원한 물로 샤워를합니다.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회복되지 않을 경우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적절한 진료를 받습니다.(병원에서 수액을 통해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합니다.)
 3)열경련
 -주요특성 : 근육경련(어깨,팔,다리,복부,손가락)
 -응급조치 방법 : 시원한 곳에서 휴식합니다.
물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에는 이온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과당함량이 높은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경련이 일어난 근육을 마사지합니다. ※ 경련이 멈추었다고 해서 바로 다시 일을 시작하지 말고 근육부위를 마사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아래의 경우 바로 응급실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1) 1시간 넘게 경련이 지속
(2) 기저질환으로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3) 평상시 저염분 식이요법을 한 경우
4) 열실신
-주요특성 : 어지러움,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음
-응급조치방법 : 시원한 장소로 옮겨 평평한 곳에 눕힙니다.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올립니다.)
의사소통이 될 경우 물을 천천히 마시도록 합니다.
5) 열부종
-주요특성 : 손, 발이나 발목이 부음
-응급조치방법 : 시원한 장소로 옮겨 평평한 곳에 눕힙니다.(부종이 발생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