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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합천군의 사회복지 담당공무원들은 군민들의 최소한의 기초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복지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군민 모두가 다 함께 잘 사는 복지공동체」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아동, 장애인, 노인, 저소득 주민등 사회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최우선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근로능력 상실로 인한 생활이 어려운 군민들에게 필요한 보호조치를 취하여 최저 생활을 보장하고, 자립과 자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문제 해결을 위하여 노인들의 기초생활 보장과 의료보호, 노인복지 시설 및 재가 노인복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장애로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하여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고,생활안정을 지원하여 사회 참여의 기회를 촉진시켜 나가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민원인이 직접 사무실을 방문하신 경우

  • 민원인이 빨리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부서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먼저 본 직원은 자리에서 일어나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는 인사와 함께 의자를 제공하여 민원인이 편안하게 민원을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성심 성의껏 상담해 드리고 담당자가 없어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가 민원인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입구에 대기하다가 안내해 드리고 타 부서 민원업무도 민원서류 대서 및 담당공무원을 호출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원하시는 사회복지서비스는 어떠한 것이라도 반드시 확인하여 3일 이내 알려드리고 모든 민원서류는 군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민원인에게 전화가 오면 “감사합니다 OO과 OOO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고객의 민원 상담 내용을 메모하며 명확히 이해한 후 처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어 전화를 당겨 받았을 경우에는 민원 상담 내용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PC통신.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PC통신. 인터넷으로 민원을 내시는 경우 접수 후 3시간(근무시간)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고객께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처리절차에 대해 고객이 궁금해하시지 않도록 7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7일마다 처리담당자 또는 민원후견인이 처리진행상황을 고객께 알려 드리고 방문수령 또는 우편중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저소득 주민을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대한 상담과 선정

  •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대한 문의나 상담은 거주지 읍. 면사무소를 이용해 주시고, 군청 주민복지과를 찾아 주시면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기가 어려운 경우 우편이나 전화를 이용해 주시고 담당공무원의 방문을 원하시면 직접 방문하여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상담 후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소득·재산현황 및 생활실태 조사 등을 실시하여 선정결과를 법정처리기한 이내 알려드리겠습니다.

생활안정지원 및 자활·자립지원

  •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생계급여, 임차급여, 월동대책비, 명절위로비, 해산급여, 장제급여 등을 지급일에 정확히 지급하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과 자활·자립을 위하여 자활지원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 주거환경이 열악한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게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하여 수선유지급여를 지원하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의 질병치료와 건강유지를 위하여 의료보호대상자에 대한 진료비를 적기에 지급하겠습니다.

장애인 복지 서비스

  • 만 18세 이상의 등록 장애인 중 3~6급의 장애등급을 가진 자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인 자에게는 1인당 월60,000원의 장애수당을 지급하겠습니다.
  • 1∼3급 장애인명의로 등록하는 모든 승용차에 대한 특별소비세와 교육세를 면세하고 2000㏄이하 승용차 또는 1톤 이하 화물차, 15인승이하 승합차 중 1대에 대해서는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 면허세를 면세하여 드리겠습니다.
  • 모든 등록장애인과 주민등록표상 거주를 같이하는 배우자, 직계존·비속 직계비속의 배우자 명의로 등록하는 승용자동차는 LPG연료 사용을 허용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인 시청각 장애인에게는 재활보조기기, 음성손목시계, TV 자막 수신기를 지원해드리겠습니다.

노인 복지 서비스

  • 기초연금 대상자들에게 월32,318원에서 323,180원씩 기초연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관내 경로당 527개소에 대하여 운영비 및 냉·난방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노인의 여가생활 활성화 등 경로당이 노인 행복 중심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통하여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노인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보장, 노인의 기능·건강유지 및 악화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 거동불편 독거노인 등 노인 취약계층의 안전 및 생활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아동 복지 서비스

  • 국공립, 법인, 민간가정 보육시설에 지원되는 종사자 인건비, 수당, 차량운영비 등을 매월 지원하여 보육시설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설보호 아동에게 생계 보호비(인/월 353,266원) 와 시설운영비(인/월 200,000원) 를 지급하겠습니다.

한부모 여성 복지 서비스

  • 저소득한부모가족 인문계·실업계 고등학생에게 수업료(분기별 수업료의 20%) 및 입학금 전액(신입생에 한 함)을 지원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평가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 서비스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이의가 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즉시 내용을 확인하여 잘못된 점이 있으면 사과 드리고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아래 전화로 의견을 제시하시면 정성껏 처리하고 그 결과를 7일 이내에 통지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서비스,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의 항목으로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서 비 스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생활보호 상담 복지조사담당 055-930-4711 930-4709
    장애인 상담 장애인복지담당 055-930-3281
    노인복지 상담 노인정책담당 055-930-4741 930-4749
    여성·아동복지 상담 아동보육담당 055-930-3261
    여성청소년담당 055-930-3265

잘못된 서비스의 보상

서비스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 군민 여러분께서 제안해 주시는 의견들을 소중하게 받아들여 개선 할 것은 개선하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습다.
  • 사회복지분야 서비스의 질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매년 1회 이상 민원인 만족도 조사와 서비스 표준이행 실태를 점검하여 그 결과를 공표하고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날로 늘어나고 다양화되는 군민들의 사회복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국가나 군민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주위의 어렵고 소외된 계층에 대하여 따뜻한 관심과 애정 어린 손길을 보내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모두는 언제 장애인이 될지 아무도 모르며, 노인문제는 머지 않아 우리 자신에게 다가올 문제이므로 군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차시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장애인 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하여 장애인에게 불편을 주는 일이 없도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이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의 문제로 민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줄 믿습니다.
  • 군민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 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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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행정과 행정담당 (☎ 055-930-3067)
최종수정일 :
2023.02.15 09:0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