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합천군은 경상남도 서북부의 산간내륙 지대로서 위도상으로는 동경 128˚ 22` 북위 35˚ 48` 에 위치하고 있다.
본군은 경상남도의 서북부에 위치하며 동남으로는 창녕군, 의령군과 서로는 거창, 산청군과 접하며, 북으로는 경상북도 고령, 성주군에 접하고 있다. 동부를 제외하고는 높고 험한 산지가 중첩하며, 동부는 낙동강이 스쳐 흐르고 있다.
북쪽의 도계에 응립하고 있는 유명한 가야산(1,430m)줄기를 본맥으로 하여 크고 작은 산들이 많이 파생하고 있으며, 매화산(954.1m)과 거창군계의 비계산(1,125.7m), 두무산(1,083.4m), 오도산(1,133.7m) 그리고 산청군계의 황매산(1,108m)이 위치하고 있으며 악견산, 금성산, 허굴산, 의룡산과 북부의 가점산, 미숭산, 두무산 남쪽 군계의 자굴산, 미타산 등의 준봉이 중첩기립하여 제각기 정기를 자랑하고 있다. 이와 같이 크고 작은 수많은 지맥이 북부에서 동남으로 향하여 경사는 완만하나 높고 낮은 산맥이 첩첩으로 이어져 들판은 협소하다.
합천의 주요 수계 중 낙동강의 지류로서 본군 관내를 관류하는 직할 하천 황강은 거창군 덕유산에서 발원, 여러 계수를 합하여 봉산면에서 남으로 꼬부라져 합천읍에 이르러서는 군 중심부를 관류하면서 율곡면에서 사행한 뒤 청덕면 적포리에서 낙동강 본류에 합류하고, 지방하천인 회천은 가야산에서 발원하여 가야, 야로, 묘산면을 지나 경상북도 고령군을 거쳐 덕곡면으로 이어지고 있다.
서에서 동으로 관류하는 황강은 17개읍면 중 6개면을 남북으로 관통하므로 강의 흐름에 따라 행정지역과 생활권이 분할되어 있는 곳이 많으며 강폭은 넓으나 수심은 얕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