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4.20 (토) 오전 10:02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대기오염물질 정의

대기오염에 대하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의한 것을 보면 대기 중에 인위적으로 배출된 오염물질이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이 존재하여 오염물질의 양, 농도 및 지속시간이 어떤 지역의 불특정 다수인에게 불쾌감을 일으키거나 해당지역에 공중보건상 위해를 끼치고, 인간이나 동·식물의 활동에 해를 주어 생활과 재산을 향유할 정당한 권리를 방해받는 상태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물질은 매연, 먼지, 가스 및 악취 등으로 사람의 건강상 또는 재산상 해를 미치거나 동·식물의 생육환경 등 자연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말하며 이는 다시 가스상 물질과 입자상 물질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가스상 물질은 연소, 합성, 분해시 발생하거나 물리적 성질에 의해서 발생되는 기체상의 물질로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오존 등을 말하며 입자상 물질은 물질의 파쇄, 선별 등 기계적 처리 또는 연소, 합성, 분해시에 발생하는 고체상 또는 액체상의 미세한 물질을 말한다.

대기중에 존재하는 입자상 물질은 태양과 지구의 복사에너지를 분산시키거나 흡수하기도 하는데 특히, 0.1㎛에서 1㎛ 크기의 입자가 가시거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대기오염물질 발생원

대기오염물질을 발생시키는 원천은 너무나 다양하다. 황사와 같이 바람에 의해 토양의 흙먼지가 날려 대기오염을 유발할 수도 있고, 산불이나 화산에 의해 먼지나 매연을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자연적 발생원으로 인한 대기오염보다는 대부분 인간의 활동에서 비롯되는 인위적 배출원이라 할 수 있다.

인위적 발생원은 다시 점 오염원(Point source), 면 오염원(Area source), 선 오염원(Line source)으로 구분된다.

점 오염원은 발전소, 도시폐기물 소각로, 대규모 공장 등과 같이 하나의 시설이 다량의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것을 말하며, 면 오염원은 주택과 같이 일정 지역안에 소규모 발생원이 다수 모여 오염물질을 발생하여 해당 지역 내에 오염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선 오염원의 대표적인 것은 자동차로 이는 도로를 중심으로 오염물질을 발생시켜 도로주변에 대기오염문제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대기오염

일반적으로 점 오염원은 높은 굴뚝에서 배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영향범위가 넓고, 면 오염원과 선 오염원은 배출구가 낮아 대기확산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지표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있다.

대기오염물질의 종류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환경보전법에서 대기오염물질을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가스 입자상물질로서 환경부령이 정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먼지 등 총 61개 물질을 정하고 있으며, 이중 35개 항목에 대하여는 특정대기유해물질로 지정 관리하고 있다.

구분, 정의의 항목으로 대기오염물질의 종류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정의
가스 물질의 연소 합성 분해시나 물리적 성질에 의하여 발생하는 기체상 물질
입자상물질물질 물질의 파쇄선별연소시 발생하는 고체상 또는 액체상 미세물질
먼지 대기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물질
매연 연소시 발생하는 유리탄소를 주로하는 미세한 입자상 물질
검댕 연소시 발생하는 유리탄소가 응결하여 입자의 지름이 1마이크론 이상이 되는 입자상 물질
특정대기 유해물질 사람의 건강, 재산이나 동식물의 생육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물질
휘발성유기화합물질 탄화수소류 중 석유화학 제품 유기용제등
기후생태계변화유발물질 기후온난화 등으로 생태계의 변화를 가져올수 있는 기체상 물질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환경위생과 환경지도담당 (☎ 055-930-3312)
최종수정일 :
2019.07.29 15: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