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강사현황

노덕환


  • 소속명 : ㈜한국MBTI연구소_일반강사
  • 강의분야 : 시민교육
  • 성별 : 남성
  • 휴대폰 : 010-2277-8410
  • 메일주소 : 2016test@naver.com
  • 활동지역 : 합천군

주요경력 및 활동

주요경력 및 활동 : 기간, 활동내용, 주관기관
기간 활동내용 주관기관
2015.01.19~2020.07.30 철도적성검사 국토교통부

자격면허

자격면허 : 명칭, 발행기관, 발행일
명칭 발행기관 발행일
MBTI 일반강사 ㈜한국MBTI연구소 2022.09.21
청소년상담사 3급 여성가족부 2022.04.05

기타내용

1. MBTI란?

MBTI는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선호의 차이를 이해하고, 그 차이가 영향을 미치는 삶의 다양한 부문에 대해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도구로써 성인용은 대체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일반인들이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CATi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어린이 청소년이 받을 수 있다.

2. MBTI에 빠진 한국? (동아일보2022.7.29.)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명언을 모두가 실천하려는 듯 한국에서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 검사에 대한 열기는 식을 줄 모른다. MZ세대를 중심으로 MBTI의 16개 성격 유형으로 대화할 줄 모르면 ‘아싸(아웃사이더)’가 돼버리는 소재가 됐다.
보통의 심리검사는 비밀 보장이 원칙이지만, MZ세대에게 성격 유형 4자리는 일종의 명함이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 프로필에 자신의 MBTI 유형을 거리낌 없이 공개한다. 연인이나 친구 사이 MBTI 궁합을 맞춰 보는 것은 일상이다. 특정 성향끼리 모여 교류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도 활발하다. 성격 유형이 새겨진 인형, 스티커 등 굿즈를 사는데 기꺼이 지갑을 연다.

3. MBTI의 미래는?

한국MBTI연구소에서는 MBTI가 유행을 지나 건강한 문화로 자리 잡으려면 자정 작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MZ세대들은 학교에서 청소년용 MBTI 검사를 이미 경험해본 세대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교류가 막히면서 쉽고 빠르게 상호작용하고 상대의 정보를 파악하는 수단으로 MBTI가 크게 주목받게 된 것”이라며 “시간이 지날수록 부정확한 정보들은 도태될 것”이라고 내다본다.

“MBTI는 상대를 낙인찍는 목적이 아니라 가정이나 조직에서 갈등 관계 해소 도구로 사용될 때 빛을 발할 것”이라며 “성격 유형이 절대 불변하는 것으로 믿어서도 안 된다”고 말한다.

“융은 성격을 씨앗으로 봤다. 성격은 생애 발달 주기, 환경 등과 상호작용하며 뭔가가 되어가는 과정이지 처음부터 완전체가 아니다, MBTI는 나를 찾아가는 과정 가운데 하나로 봐야 한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
문화예술과 평생교육담당 (☎ 055-930-3169)
최종수정일 :
2022.03.23 15:4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