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습지의 기능

습지(늪)란 한마디로 물에 젖어 있는 땅이다. 물이 주변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동·식물의 생태를 조절하는 주된 역할을 하는 곳으로“물도 아니고 뭍(땅)도 아닌 지역”을 의미한다. 이런 습지는 물가에 사는 수생생물과 새들을 비롯한 다양한 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이 된다.

Ramsar협약의 습지요건은 자연적이든, 인공적이든, 영구적이든, 일시적이든, 물이 고여 있든, 흘러가든, 담수(민물)든, 소금기가 조금 있든, 염수(짠물)든, 물의 깊이가 6m이하인 지역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논이나 사막의 오아시스도 습지에 속한다.

정양늪 생태공원
정양늪 생태공원
정양늪 생태공원

다양한 생물의 보금자리

다양한 생물 등의 보금자리가 되고 생물의 유전 자원으로 이용가치가 높다.

홍수를 막아주는 기능

비가 오면 뻘이 스펀지처럼 물을 빨아들여 저장하고, 많은 양의 빗물이 한꺼번에 흘러가는 것을 완전히 막아준다. 비가 그치면 저장했던 물을 천천히 땅속과 주변으로 흘려보낸다.

정수기능

창포나 생이가래를 비롯한 물에서 잘 자라는 식물들은 물을 썩게 만드는 영양분을 먹고 늪 안의 물을 맑게 유지시킨다.

지구온난화 예방

습지에서 자라는 풀과 나무들은 늪 바닥에서 올라 오는 이산화탄소를 이용해서 광합성 작용을 하고 산소를 공기 중으로 내보낸다.

정양늪 생태공원
정양늪 생태공원
정양늪 생태공원
정양늪 생태공원

사람들의 식량공급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는 늪에는 사람들이 식량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물고기와 생물들이 있다.

생태계 연구조사와 환경교육의 장

늪에서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생물들이 자연과학적 연구조사와 자라나는 세대에게 생생한 환경 교육의 장으로 활용된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환경위생과 생활환경담당 (☎ 055-930-3343)
최종수정일 :
2021.02.09 14:0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