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전시실안내
이주홍 어린이문학관은 문학관 1층에 상설전시실과 자료실, 2층에 세미나실(다목적실)과 어린이도서관이 있으며 문학관 옆에 생가 2동(안채, 사랑채)이 복원되어 관광객 및 문학관 방문객을 위해 개방하고 있습니다.
이주홍 어린이문학관을 찾은 관람객에 대한 환영의 메시지와 더불어 어린이문학(아동문학)이란 어떤 것이고(어린이문학의 정의와 특징) 왜 읽어야하는지(어린이문학의 효용성) 설명합니다. 아울러 향파 이주홍 선생님이 어떤 분인지 간략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어린이문학과 향파 선생의 작품들에 대해 알아보는 공간입니다. 우리나라 어린이문학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방정환, 마해송, 윤석중 선생의 약력 및 주요작품과 더불어 어린이문학의 연보와 발전과정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향파 선생님의 작품들을 다양한 체험아이템을 통해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먼저 <헥사퍼즐코너>에서 향파 동시 6편의 퍼즐을 맞추면서 자연스럽게 동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시낭송 체험코너>에서는 대표 동시중 하나인 ‘해같이 달같이만’을 화면을 따라 낭송해보고 녹음한 파일을 재생하거나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매직북 메아리 코너>에서는 동화 「메아리」를 간추려 책모양 화면으로 보면서 메아리 한편의 내용을 알 수 있게 하였습니다. <우체통 소망편지코너>는 동화 「우체통」을 응용한 것으로 문학관에 다녀간 기념사진촬영과 메시지를 작성한 뒤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톡톡 할아버지 깨어진 거울>에는 이주홍 선생님의 작품을 테마로 어린이들이 사진도 찍고 거울을 보면서 동화를 연상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문학관에 대한 어린이 관람객의 이해와 흥미를 돕고자 향파 선생님과 어린이 문학에 대한 <OX 퀴즈>와 <틀린그림찾기>와 같은 체험아이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향파 선생 외에 우리지역에 어떤 어린이문학가가 활동하였고 지금 활동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곳입니다. 경남 출신 어린이문학가로 서덕출․최계락․이일래․이원수 선생을 소개하고, 합천 출신으로 손풍산․손동인․이수정 선생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현재 활동하고 있는 어린이문학가로 안영옥․소민호․강길환․김시민․김하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