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이주홍 선생의 예술세계

향파의 문학활동

향파 이주홍 선생은 1928년 『신소년』 5월호에 동화 「배암색기의 무도(舞跳)」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나섰다. 그리하여 1980년대까지 60년을 넘은 오랜 문학활동을 통해 숱한 작품과 200권이 넘는 작품집을 내놓았다.

청어뼈다귀
톡톡할아버지
현이네집
향파 이주홍선생님 향파 이주홍선생의 문학활동

향파는 동시집으로 『현이네집』, 시집으로 『풍경』을 냈다. 소설집에는 『조춘』, 『해변』, 『풍마』를 비롯해 10권이 있다.
소년 장편소설집으로는 『어사 박문수』, 『아버지』를 합해 모두 9권이 있다.
동화집은 『못난 도야지』, 『톡톡할아버지』, 『피리부는 소년』을 비롯해 총38권을 냈다.
수필집은 『예술과 인생』, 『격랑을 타고』를 포함해 모두 8권에 이른다.
엮은 책에는 『학생과 생활』, 작품선집으로는 『이주홍 아동문학독본』과 소설선집 『신화』, 동화선집 『청개구리』, 수필선집 『이주홍 에세이』가 있다.

못나도 울엄마

신문소설도 많이 써서 부산일보, 국제신보 등 여러 곳에 「성웅 이순신」을 비롯한 여러 편의 소설을 연재하였는데, 부산일보사 통계에 신문소설 최장기 연재작가(6년)로 나와 있다.

또한 「탈선춘향전」, 「전원회상곡」을 포함 50편을 넘는 시나리오․희곡작품이 있으며, 『수호지』를 비롯한 동양 고전 번역작업에도 꾸준히 공을 들였다.

향파는 『초등국사』, 『국문학발생서설』등과 같은 교과용 도서들을 손수 만들어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도 하였다. 선생의 작품 중 「메아리」는 오랫동안 국정교과서인 중등국어에 게재되어 학생들에게 감동을 주었으며 몇 해 전 프랑스에서 불어판으로 발간되기도 하였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담당자
이주홍어린이문학관 (☎ 055-930-4895)
최종수정일 :
2019.09.05 14:2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