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4.20 (토) 오후 04:27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한강에 나타난 팔만대장경

...임금이 용산강(龍山江)에 거둥(擧動)하였다. 대장경판을 강화(江華)의 선원사(禪源寺)로부터 운반하였다. (중략) 검교참찬문하부사 유광우에게 명하여 향로를 잡고 따라오게 하고, 오교(五敎)·양종(兩宗)의 승려들에게 독경하도록 하였으며, 의장대가 북을 치고 피리를 불면서 인도하게 하였다...
『태조실록』

위의 기사는 강화에 있던 팔만대장경이 당시 서울로 옮겨진 것을 말해주고 있다. 서울에서 다시 해인사로 옮긴 과정에 대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지만, 『조선왕조실록』 정조 원년 정월조의 기사에는 "경상감사에게 명해 해인사의 대장경을 인쇄하는 승려들에게 공양했다."고 언급하고 있다.
팔만대장경이 서울에 도착한지 9개월 뒤의 기록이므로, 대장경은 그 사이에 해인사로 옮겨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4톤 트럭 70대가 동원되어야할 만큼 방대한 양의 경판을 그 먼 거리까지 과연 어떤 방법으로 옮겼을까? 운반 과정에도 두 가지 설이 있다.

해인사 대적광전의 대장경판을 운반하는 벽화 [이운벽화]

해인사 대적광전의 대장경판을 운반하는 벽화 [이운벽화]

강과 육지를 따라 이동하다

첫째는 육로 이동설이다. 해인사 대적광전에는 대장경판을 운반하는 장면을 그린 벽화가 있다.
운반 행렬의 맨 앞에는 동자가 향로를 들고 길을 내고, 그 뒤를 스님들이 독경을 하며 행렬을 인도한다.
스님의 뒤로는 소중하게 포장한 경판을 소달구지에도 싣고 지게에도 졌는가 하면, 머리에 이기도 한 채 먼 길을 가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 강화도를 떠나 한강에 다다른 배는 다시 남한강을 거쳐 충주에 도착한다. 여기서부터는 해인사의 벽화에서처럼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육지로 운반한다.
행렬이 낙동강변에 이르면 대장경을 다시 배에 옮겨 싣고 고령까지 이동하여 육로로 해인사에 들어간다는 추정이다.

바닷길을 따라 이동하다

둘째는 해로 이동설이다. 실록의 태조 7년 5월 12일 기사에는 "임금이 서강에 행차해 전라 조운선을 시찰했다."고 되어있다. 이는 대장경판이 서울에 도착한지 이틀 뒤의 기록이다. 조운선이란 조세로 거둔 쌀을 운반하던 선박으로서 깊이가 얕은 강을 따라 내륙으로 이동하기 쉬우며, 해변을 항해하기에 유리한 구조였다.

1척 당 경판 5천 장을 실을 수 있어, 총 20척 정도면 팔만대장경을 운반하는데 충분하였다.
따라서 기록 속의 조운선은 이틀 전 서울에 도착한 팔만대장경의 운송수단으로 쓰였을 가능성이 높다. 한강에서 서해 바닷길로 나온 다음 남해를 돌아 낙동강 줄기인 고령에 이르러 배를 대고, 이곳에서 해인사까지는 육로로 운반하였을 것이다.

조선왕조실록 中

이운길을 재현하다

방대한 양의 팔만대장경을 운송하는 길은 멀고도 험했을 것이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여 10리, 5리씩 릴레이 하듯 머리에 이고 지고 대장경을 현재의 장소로 운반하였다. 팔만대장경판 자체의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운의 뜻과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해인사에서는 팔만대장경 수호 정대불사를 열고 있다.

이운길 재현사진
이운길 재현사진
이운길 재현사진
이운길 재현사진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관광진흥과 대장경파크담당 (☎ 055-930-4698)
최종수정일 :
2019.08.29 15:4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