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3.29 (금) 오후 08:20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건축의 비밀

장경판전 건축에 깃든 팔만대장경 보존의 비밀

팔만대장경이 완성된 해는 1251년이다. 햇수로 따져 자그마치 750여 년 전에. 그것도 썩고 벌레 먹기 쉬운 나무로 만든 경판이 어떻게 망가지지 않고 오늘날까지 고스란히 옛 모습 그대로 우리에게 보여 질 수 있었을까?

이러한 팔만대장경 보존의 비밀은 수백 년의 세월과 전란 많던 역사를 뚫고 대장경판을 보존케 한 기술과 정성의 집결체인 장경판전의 건축법에 있다.

치밀하게 계산된 단순함

장경판전은 경판 보관 기능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건물 내부는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게 만들었다. 이 단순함이야말로 치밀하게 계산된, 그러면서도 자연과의 완벽한 조화를 염두에 둔 고도의 건축기술이다.

공기를 순환시키는 서로 다른 크기의 살창

자연에 그냥 두면 멸해버릴 목판을 자연 속에서 멸하지 않도록 자연에 의존하고 귀의하면서도 자연을 극복해 낸 비밀의 가장 큰 열쇠는 서로 다른 크기의 붙박이 살창에 있다.
벽면의 아래 위와 건물의 앞면과 뒷면의 살창 크기를 달리함으로써 공기가 실내에 들어가서 아래위로 돌아 나가도록 절묘한 건축 기술을 발휘하였다.
이는 건조한 공기가 가능한 한 건물 내부에 골고루 퍼진 후에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해 준다. 이 간단한 차이가 공기의 대류는 물론 적정 온도도 유지시켜 준다.

공기를 순환
공기를 순환
공기가 실내를 돌아 나가는 모습
공기가 실내를 돌아 나가는 모습
실제 사창의 모습
실제 사창의 모습

굴뚝 효과로 온습도를 조절해 주는 판가

그리고 판가(板袈)는 굵은 각재를 이용하여 견고하게 설치한 후 경판을 두 단씩 세워 놓도록 단을 두어 공기 유통이 잘 되도록 하였는데, 그렇게 5단으로 된 판가 각 단에 조밀하게 배열된 경판과 경판의 틈새가 일종의 굴뚝 효과를 냄에 따라 경판 표면의 온, 습도 조절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습도를 조절해주는 숯이 깔린 바닥

또한 바닥은 깊이 땅을 파서 숯, 찰흙, 모래, 소금, 횟가루를 뿌렸다. 이는 비가 많이 와 습기가 차면 바닥이 습기를 빨아들이며 반대로 가뭄이 들 때는 바닥에 숨어 있던 습기가 올라와 습도 조절을 자동적으로 해주는 역할을 한다.

현대 기술력을 넘어서는 완벽한 건축기술

한마디로 장경판전 건물은 오늘날 우리가 다시 짓는다 하더라도 더 설계를 바꿀 필요가 없을 만큼 목재의 수분 관리 기능이 완벽한 건물이다.
우리 조상들이 경판재를 건조하고 다듬고 판각하는 기술만이 아니라 수백 년을 지나 천 년에 가까워지는 오늘의 시점에서도 그대로 보존될 수 있는 장경판전의 건축기술을 가졌던 덕분으로 후손들이 팔만대장경판을 세계로 자랑할 수 있는 영광을 누리게 된 것이다.

대장경판과 함께 보존되어 온 옛 지혜

과학이란 이름은 없었지만, 축적된 경험을 통해 자연과의 놀라운 조화로 자연을 잘 이용한 슬기로운 선조들의 과학과 기술을 새삼 발견할 때, 그들의 옛 지혜까지도 보존하고 있는 대장경판과 장경판전은 우리에게 더욱 대견한 존재가 아닐 수 없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담당자
관광진흥과 대장경파크담당 (☎ 055-930-4698)
최종수정일 :
2019.09.26 13:3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