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3.05 (화) 오후 03:38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합천운석충돌구

합천운석충돌구는 약 5만 년 전 마지막 빙하기의 끝자락, 지름 약 200미터 크기의 운석이 충돌하면서 만들어졌습니다.

평화로웠던 초계-적중 지역의 북동쪽 하늘로부터 초음속의 수십 배 속도로 떨어진 운석으로 1400메가톤이나 되는 운석충돌 에너지가 발생했고 약 7km의 구덩이가 만들어졌습니다. 충격파로 뜯기고 밀려나간 바위들은 구덩이의 가장자리를 둘러싼 높은 산지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 충돌 구덩이는 오랫동안 물을 가두는 호수가 되어, 최대 70미터가 넘는 호수퇴적층을 쌓았고 인류가 정착하면서 지금의 비옥한 분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는 이 분지를 시추코어 조사 및 광물분석을 통해 운석충돌에 의해 만들어진 분지라는 직접적인 증거들을 확인하였습니다. 거시적인 증거로는 시추코어 130m에서 충격원뿔암이 발견되었고, 미시적인 증거로는 142m 깊이에서 발견된 충격각력암층의 사암에서 강력한 충격을 받았을 때 생성되는 평면변형구조가 확인되는 석영광물입자를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지질학적 운석충돌 증거들을 다룬 논문이 국제학술지 ‘곤드와나리서치’에 등재되었고 합천운석충돌구가 한반도 최초, 동아시아에서도 두 번째로 운석충돌로 형성된 지형임을 인정받았습니다.

운석의 흔적, 합천운석충돌구를 방문하셔서 우주의 신비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담당자
관광진흥과 관광마케팅담당 (☎ 055-930-4667)
최종수정일 :
2023.10.05 17:3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