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4.27 (토) 오후 11:41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비핵평화를 염원하며, 합천서 원폭희생 영령 추모제 열려

작성일
2016-08-06 14:47:52
작성자
장재덕
조회수:
503

비핵평화를 염원하며, 합천서 원폭희생 영령 추모제 열려

비핵평화를 염원하며, 합천서 원폭희생 영령 추모제 열려

비핵평화를 염원하며, 합천서 원폭희생 영령 추모제 열려
합천 평화의 집 주관, 오후에는 원폭2세 환우 생활쉼터 개원

  합천군(군수 하창환)에서는 6일 합천원폭복지회관 내 위령각에서 제71주기 원폭피해 영령을 위한 추모제가 거행되었다. 1945년 8월 6일과 9일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 피해자 중 한국인 피폭자 10만명의 희생을 기리며, 원폭으로 인한 한국인 원폭피해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이들이 겪고 있는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치유하기 위함이다.

  한국원폭피해자협회가 주최하고 합천군, 합천원폭지부, 한국원폭2세환우회에서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하창환 합천군수, 강석진 국회의원, 김성만 군의장, 류순철 도의원과 일본국 히라오카 다카시(88세) 전 히로시마 시장 등이 참석하여 특별한 의미를 가졌으며, 관내 기관 사회 단체장과 원폭피해자 협회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하였다.

  행사 진행은 추모 묵념, 원폭피해자특별법 제정 경과보고, 추도사, 추모공연을 끝으로 2시간가량 진행되었다. 

  하창환 합천군수는 추도사를 통하여 “오늘 이 자리가 생명의 소중함과 평화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새겨 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원하며, 국내 유일의 원폭자료관 건립 및 희생자에 대한 각종 지원을 통하여 원폭으로 인하여 상처받으신 분들의 치유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였다.

  또한 경상남도 홍민희 복지보건국장은 “비핵평화를 위한 세계적인 연대를 이루어 가고 있는 관계자분들게 감사드리며, 오늘 행사를 통해 원폭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증진되어 핵무기 없는 평화로운 세상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고 말하였다.  
 
  특히, 이날 행사는 일본국 히라오카 다카시(88세) 전 히로시마 시장이 참석하여 추도사를 함으로써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졌다. 그는 추도사에서 "원폭을 투하한 미국의 책임을 분명히 하고, 식민 지배와 원폭 피해에 대해 일본 정부가 사죄해야 한다"며 "현재도 후유증에 고통을 받는 피폭자들에 대한 원조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원폭피해자협회 관계자는 “일본 고위직을 지낸 인물 가운데 합천 원폭 피해자 추모행사에 참석하기는 처음이다”라고 밝히면서 앞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매년 개최되는 추모제는 지난 5월 원폭피해자 지원 특별법 통과 이후 열려 더욱 의미 있는 행사가 되었다.

  또한 이날 오후 1시에는 합천 율곡면 대야로 1313번지에서 합천평화의 집 주관으로 ‘한국 원폭2세 환우 생활 쉼터’를 개원하였다. 

  합천에는 원폭피해자 1세를 위한 국내 유일한 복지시설인 ‘합천원폭피해자복지회관’이 있지만 정원이 110명에 불과해 원폭 2세 환우들은 입소할 수 없어. 이번에 개원하는 원폭2세 환우 생활 쉼터에는 국가와 사회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원폭2세 환우 6명이 생활할 예정이다.

  합천평화의집은 “한국원폭 2세 환우회에 등록된 피해자는 1300여명 정도이지만 사회적 편견 등으로 등록하지 못한 환우까지 치면 만3000여명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작성자 : 주민복지과 복지정책담당 박주은 주무관(☎ 930-4704)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기획감사관 홍보담당 (☎ 055-930-3164)
최종수정일 :
2024.04.25 16:1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