晝耕夜讀, 낮에는 밭 갈고 밤에는 연구하는
합천 젊은 농부들
- 3040 농업인 스터디 그룹 정기모임 가져 -
농업기술센터(소장 옥철호)는 7월 16일 오후 6시 30분부터 2층 회의실에서 「3040 농업인 스터디 그룹」 회원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새로운 연구과제 및 농업소득 작물을 발굴하기 위한 모임을 가졌다.
「3040 농업인 스터디 그룹」은 6차 산업과 연계한 신소득원 발굴을 위해 30․40대의 젊은 전문 농업인 16명(3개 조)으로 구성되어 금년 4월부터 시작해 한 달에 한번 모임을 가지고 있다.
하루 일과를 끝내고 저녁 시간을 쪼개 모인 합천의 젊은 농부들은 토론을 통해 새롭고 신선한 연구 과제를 발굴하고 합천 실정에 맞는 신규 농업 개발, 농정에 접목 가능한 과제 등을 함께 연구한다.
주요 연구 과제는 ‘6차산업과 연계한 신소득 개발 분야’, ‘합천군 주력작물 활용 방안’, ‘강소농 육성 방안’ 등 이며, 스터디 주요 운영실적으로 강소농 육성 방안의 ‘합천군 농산물 꾸러미 사업’이라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합천 로컬푸드, 작목반과 연계한 상품 확보, 신선 채소 생산시설 확충, 인근 도시 지역 홍보 및 판매, 관내 관광지 소규모 판매부스 설치 등이 그 주요 내용이다.
농업기술센터 옥철호 소장은 「3040 농업인 스터디 그룹」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상호간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새로운 아이디어 제시로 실제 농정에 접목 가능한 과제를 발굴하여 우리 합천의 부농육성에 일조하고,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농업현장 전문 리더가 되어주길 당부 하였다.
군 관계자는 「3040 농업인 스터디 그룹」이 실용적인 농업소득 개발을 위한 농업인 단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8월 정기 모임에서는 농업분야 공모사업 신청과 관련한 3가지 식품소득 분야에 대해 심도 있는 토의를 가질 예정이며, 새로운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상세문의
농촌활력과 부농육성담당 055-930-3961(담당자 이동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