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6.01.25 (일) 오후 03:51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합천군, 주거급여 사전신청 접수

작성일
2018-08-10 11:06:28
작성자
권수진
조회수:
355

합천군, 주거급여 사전신청 접수

합천군, 주거급여 사전신청 접수

합천군, 주거급여 사전신청 접수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부양의무자가 있어도 신청가능
이달 13일부터 9월 28일까지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국토교통부에서 올 10월부터 주거급여 수급자 선정 시 적용되던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면서,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기준 중위소득 43%이하 가구 대상 주거급여 신청이 가능해진다고 7일 밝혔다.

  그간 맞춤형 복지제도로 바뀐 2015년을 기준으로 소득이나 재산은 수급자 선정기준을 충족하지만, 부양의무자 기준 등으로 인해 자신은 가난하지만 부양의무자가 있다는 이유로 복지급여를 받지 못해 사각지대에 몰린 비수급 빈곤층이 많은 것이 현실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부양의무자 기준 단계적 폐지의 시작으로 ‘주거급여’는 올해 10월부터, ‘의료급여’는 2022년부터 폐지될 계획이다.
 
  ‘주거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됨에 따라 앞으로 수급을 받지 못한 빈곤층에게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급여를 지원하게 되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효과가 기대된다.

  개편 주거급여 제도에 따라 지급대상은 부양의무자 소득·재산 유무와 상관없이, 신청가구의 소득과 재산만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소득인정액 기준만 충족하면 주거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기준 중위소득 43%이하(4인기준 194만원) 가구는 읍·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주거급여를 신청하면 소득·재산 조사와 임대차 계약관계 등 LH의 주택조사를 거쳐 지원이 결정된다.

  합천군은 ‘주거급여’ 사전신청 접수기간을 이달 13일부터 다음달 9월 28일까지로, 주거급여 지원을 받기 원하는 군민들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접수하면 된다.

  아울러, 마이홈 주거지원 안내시스템인 ‘마이홈포털(www.myhome.go.kr)’을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주거지원 정보 검색이 가능하며 통합 자가진단 서비스를 통해 주거지원 정책 중 자신에게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합천군 관계자는 “기존 수급 탈락자 및 각종 차상위 가구 등에 대한 안내 및 홍보를 통해 그동안 부양의무자 기준 초과로 지원받지 못했던 저소득층 가구를 적극 발굴하겠다.”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작성자 : 도시건축과 건축디자인담당 고은하 주무관(☎ 930-3433)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 (☎ 055-930-3164)
최종수정일 :
2026.01.17 15:4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