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가 새롭게 달려갑니다!”
이동진료 차량을 이용한 찾아가는 구강 보건!!
함께 하고 함께 누리는 건강 합천 만들기 실현
합천군(군수 하창환)은 27일 합천군청 광장에서 구강보건이동진료차량 시승식을 갖고 이동성이 제한된 취약계층(장애인, 노인등)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증진사업 활성화 및 치료서비스 범위를 확대 실시하도록 당부하였다.
구강보건이동진료차량은 의료접근성이 취약한 사회복지시설 및 학교, 마을의 경로당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구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어르신들과 어린이들의 구강건강증진을 돕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합천군은 농어촌의료서비스사업비 1억9천만원(군비50,500천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34인승 버스 구매 및 치과 진료 장비를 탑재한 이동진료 차량으로 개조 하여 11월부터 학교와 유치원을 방문해 치아홈메우기, 불소도포, 구강보건교육 등을 실시하고 농한기에는 사회복지시설, 마을회관을 주2회 방문하여 구강상담 및 노인불소도포, 스케일링, 의치수리 등 구강예방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구강보건이동진료차량 내부에 장착된 휠체어 리프트는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구강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명기 합천군보건소장은 “구강보건이동진료차량 확보로 보다 나은 구강예방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며, 구강보건이동차량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많은 군민들이 이용 할 수 있도록 힘 쓸 것이며 군민의 구강건강증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작성자 : 보건소 건강증진담당 유명숙 주무관(☎ 930-3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