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은 우리나라 10대 사망원인에 속하는 법정감염병으로 호흡기로 감염되며,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시 완치가능하고 가족과 이웃에게 전염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핵에
감염 시 보건소에서 무료로 치료해 드립니다.
결핵이란?
- 결핵균의 전염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폐에 발생하지만, 뇌, 척수, 임파선 등 인체의 모든 장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 결핵 85%, 폐외(外)결핵 15%)
- 폐와 기관지, 후두의 결핵만이 전염성을 갖고 있으며 다른 장기의 결핵은 전염성이 없습니다.
전염여부
- 몸속에 결핵균이 활발하게 증식(활동성)하고 있는 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를 통해 결핵균이 포함된 미세한 침방울이 건강한 다른 사람의 폐 속 깊은 폐포에 도착하면 결핵균에 감염됩니다.
- 감염이 되었다고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고, 이들 중 약5~10%만 발병하게 됩니다.
- 균이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 환자가 사용하는 식기, 의류, 침구, 책 및 가구 등과 같은 환자의 물건이나 음식을 통해서는 전염되지 않으므로 따로 식사를 하거나 소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증상
기침이나 객혈, 객담, 무력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발열, 호흡곤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이상의 증상들, 특히 2~3주 이상 기침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진단과 치료
- 진단 : 객담검사(현미경검사 및 배양검사)와 흉부 방사선검사(X-선검사)등을 통해 진단 할 수 있습니다.
- 치료
- 초회 결핵치료는 3~4가지의 약을 최소 6개월 이상 복용하게 됩니다.
- 처음 결핵이 발병한 사람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처방 된 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대부분 97%이상 완치가 가능하며, 특히 기침, 발열, 무력감 등의 증상은 약 복용 2주 후면 거의 없어집니다.
- 치료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고, 결핵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내성균 발현을 막고 병을 완치할 수 있는 절대조건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 방 법 : 흉부X-선 검진, 객담검사를 무료 실시
보건소에서 하는 일
[감염예방사업]
결핵검진
- 결핵검진 대상자
- 호흡기 계통의 증상이 있는 사람(2주 이상 기침, 객담, 혈담이나 객혈 등)
- 결핵환자와 동거하였던 자
- 결핵환자와 밀접 접촉하였던 자 (밀접 접촉자: 가족, 동거인, 직장, 학교, 학원 등에서 매일 접촉하는 동료)
결핵검진을 원하는 자
결핵관리실에서 접수, 상담
객담검사, 엑스선검사
검사결과에 따른 조치
결핵환자 등록관리 및 치료
결핵관리실 접수
검진
등록
투약치료 및 추구관리
집단 내 결핵 유행 발생시 역학조사 실시
집단 내(예: 학교 등) 결핵환자 발생 시 접촉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신속히 실시하여 잠복결핵감염자와 추가 결핵환자를 발견하여 잠복결핵 감염자에 대한 잠복결핵감염치료 (예방화학치료)를 실시
이동 엑스선 검진
학생, 의료이용접근이 어려운 지역주민 및 사회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실시
문의전화
합천군보건소 결핵관리실 055-930-4037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