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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군민을 맞이하는 자세

  • 가. 직접 방문한 군민에게는
    • 전직원은 명찰을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군민이 1분 이내에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군민이 상담을 위하여 방문한 경우 친절하고 공손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1분이내에 담당자와 면담할수 있도록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안 좋으신 군민을 위하여 돋보기를 민원실에 비치하겠으며, 대서를 원하는 군민에게는 민원서류를 대서하여 드리겠습니다.
    • 군민이 진료를 받고 주사를 맞기 위하여 대기하는 시간을 3분 이내로 단축하겠습니다.
    • 업무중에 방문하신 군민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군민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군민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2시간 이내 또는 군민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일이 소요되는 검사에 대해서는 결과가 나오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 및 담당자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로 궁금증을 문의하신 군민에게는
    • 전화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인사말, 소속, 이름을" 밝은 목소리로 밝히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신속.정확하게 연결하고 담당자 이름을 알려드리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이상)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때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메모를 남긴후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드릴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군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군민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이상 군민이 말씀하신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군민이 전화를 끊은 후 1초 후에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2.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가. 우리는 전 군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첨단의료장비 및 우수한 의사를 확보하겠습니다.
  • 나. 보건요원이 합천군민의 보건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인식하에 보건요원에 대한 교육을 연1회이상 엄격하게 실시하겠습니다.
  • 다. 우리는 환자에게 한번 더 자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자신 및 가족에게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라. 우리 보건소를 찾아주시면 무료나 저렴한 금액으로 다음과 같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디스토마검사 결과 양성판정자는 전원 무료투약하고 감염방지를 위한 보건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건소와 보건지소에서는 매주 화.금요일 오전을 "예방접종의 날"로 정하여 영유아 기본예방접종(B.C.G, 디피티, 폴리오, 엠엠알, 간염)을 무료로 실시하겠으며, 유료예방 접종은 구입원가에 접종하겠습니다.

3. 소외계층의 소외감 해소를 위해 무료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거동불능자에게 방문진료, 상담, 물리치료, 보건교육 등을 실시 하겠으며 저소득노인, 만성퇴행성질환자는 증상에 따라 월 3회이상 방문진료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합천군에 주소를 둔 65세이상 노인에게는 무료로 진료를 실시하겠으며, 관내에 산부인과 병.의원의 부재로 검진기회가 적은 저소득 군민중 희망자에 대하여 무료로, 일반인에게는 수수료만 받고, 년1-2회 자궁암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상이 있는 분은 2차 전문의료기관에 의뢰하겠습니다.
  • 관내 경노당, 탁노소, 노인대학, 복지회관 등에 순회 출장하여 매주 1회씩 건강상담, 체조교실운영, 보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보건진료소가 폐소된 지역에 대하여는 매주 1회(수요일 오후) 이상 이동진료를 실시하겠습니다.

4. 전염병 예방관리

  • 전염병은 예방이 중요하므로 모니터요원을 확보하고, 전염병 감시 및 예방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등 수인성전염병과 일본뇌염, 말라리아 등 급성전염병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집단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4월~10월중 집단 급식 시설 종사자 전원에 대해 연 2회(4월, 9월) 보균자 검사를 실시하여 환자 조기발견 치료로 전염병 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군민이나 질병 정보모니터를 통해 전염병환자 발생사항이 접수되면 방역기동반 6명이 30분이내 현장출동하여 역학조사와 가검물 채취, 수질검사로 원인규명은 물론 환자 발생지역에 대한 방역소독을 강화하여 전염병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군민이 요구할 수 있는 사항

  • 군민은 직원에게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공개가능한 관련정보의 제공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군민은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제출한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군민은 자신이 요청한 사항에 대하여 처리결과를 통보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불친절,불편사항 신고에 대하여는 그 처리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군민이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을 요구할 때

  • 가. 불친절을 느꼈을 경우
    • 불친절 사례는 신고 받은 즉시 사과드리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겠습니다.
    • 불친절 공무원에게는 주의, 특별정신교육등 불이익 조치를 병행하여 자기반성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 불친절 사례가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나.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 민원인의 불만족 사항을 상세히 파악한 후, 규정상 업무 절차에서 만족을 느낄수 없는 경우는 즉시 그에 대한 자료를 제시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직원의 실수나 착오로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때는 즉시 사과하고 민원인에게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다. 군민의 의견을 듣고 보완,발전시키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군민의 의견을 소중히 하겠으며, 군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 군민의 의견을 들어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키겠습니다.
    • 우리는 보건소 민원실에 『군민의 소리함』을 설치하여 군민 한사람 한사람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연락 및 접수창구

민원안내

서비스명,담당부서,전화번호의 항목으로 민원안내 서비스명정보를 제공하는 표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보건의료서비스 개선건의, 보건지소, 진료소 운영 등 보건행정담당 055-930-3701
감염병 관리, 방역소독, 예방접종, 결핵실 운영 등 감염병담당 055-930-3702
의료기관 및 의약업소 관리, 응급(재난)의료 등 의약담당 055-930-3727
신체활동, 영양, 금연, 절주, 구강, 모자보건사업 등 건강증진담당 055-930-3703
방문건강, 정신건강, 심뇌혈관질환예방, 재활 등 방문보건담당 055-930-3704
치매 조기검진, 프로그램 운영, 치료관리비 지원 등 치매안심담당 055-930-3730
진료, 국가암·영유아 검진,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등 진료담당 055-930-3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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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보건정책담당 (☎ 055-930-3723)
최종수정일 :
2020.03.11 14:3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