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6.02.18 (수) 오전 08:41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용주면, 산불예방을 위한 영농부산물 파쇄 활동 나서

작성일
2025-03-20 16:39:30
작성자
홍보담당
조회수:
124

용주면, 산불예방을 위한 영농부산물 파쇄 활동 나서 
- 영농부산물 소각행위 금지 -

 합천군 용주면(면장 김필선)은 봄철 산불 조심 기간을 맞아 산불 발생을 예방하고자 17일부터 약 3주간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을 본격 운영한다.

이 사업은 산불의 주요 원인인 영농부산물 및 논밭두렁 소각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산불 위험이 높은 3월 영농철에 집중적으로 시행된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산림 인접지 100m 이내 농지, 고령 농업인, 산불 취약지 인근 농가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전체 산불 발생의 약 25%가 논밭두렁 소각이나 영농 쓰레기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인식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농지에 남은 해충과 영농부산물, 쓰레기를 없애기 위해 소각하는 행위는 해충의 천적이 되는 유익한 벌레들을 최대 95.5%까지 감소시켜 방제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농사에 피해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필선 용주면장은 “봄철 건조한 날씨 속에서 불법 소각으로 인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시기인 만큼 단속과 순찰을 강화하고,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산불 예방을 위해 각 농가에서도 영농부산물 소각을 자제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저작권정책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 (☎ 055-930-3164)
최종수정일 :
2026.02.12 15:2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