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0.11.28 (토) 오후 04:34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대목리

본래 합천군 대목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흑석동, 노동동, 이곡동, 이사동과 양산면의 덕정동 일부지역(아랫마정)을 병합하고 대목면의 소재지 이므로 대목리라 해서 대양면으로 편입되었다. 현재 대목리에는 대목마을과 이계마을 2개의 행정마을로 분리되어 있다.

대목리
이계

마을이름 유래

  • 금평(琴坪) : 금평 마을은 갈골 좌측의 산봉우리 옥녀봉과 우측의 방계동 옥녀가 거문고를 타는 형국이라 하여 금령이라 불리어 왔다고 하고, 또 일설에 의하면 옛날 마을에는 찬성 바위에 검은 돌 7개가 있었는데 현재 2개만 남아 있다. 마을에 검은 돌이 있다 하여 흑석동이라 불렀다 하며, 검은 돌이 발음 변형으로 검은 들, 금들로, 한자 표기로 금 들을 琴坪으로 불러왔다고 전해지기도 한다. 순 우리말로는 검은 들, 거무들, 거문들 금평이 되었다.
  • 갈골 : 갈골마을은 금평마을 서남쪽 골짜기에 위치한 동리이며, 약 400여년 전 합천 신소양에서 광산 김취용이 갈골 마을에 처음 정착했다고 전하고 있으며, 광산 김씨 집성촌이다. 마을 이름을 갈골 또는 노동으로 불러왔으며, 그 유래는 지형이 기러기가 갈대를 물고 가는 형국이라 하여 갈골 또는 노동으로 불러 왔다고 한다. 그러나 가는(좁은) 골(갈골)이 원래 지명인데 한자 표기를 하면서 가는 골을 갈 골로 줄여 쓰다보니 갈을 갈대로 잘못 해석 하여 갈대 노자를 쓰다보니 엉뚱하게도 전혀 다른 뜻인 노동이 되었다.
  • 이곡(狸谷) : 이곡마을은 북쪽에 높은 갈골 재 능선이 힘차게 뻗어 있고 남쪽에는 지산줄기가 마을을 둘러싸고 있으며, 앞에는 넓은 이곡 천 냇물이 항상 흐르고 있다. 조선 인조 때(1623-1648)년경 거제 반씨가 아들 송수를 데리고 이곡 마을에 처음 정착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원래 선비가 살고 있는 마을이라 사곡이라 하였는데, 지형이 살쾡이 형국이라 씩 실을 쌕 실로 발음하였고 한자로 표기 하면서 동명을 살쾡이 ‘리’자 이곡으로 쓰게 되었다. 원래 우리 말 이름인 쌕실로 부르고 있다. 일명 마당 무지는 신석기시대의 대목 고분군이기도 하다. 연안 송씨의 남계재가 있고, 천상에 영귀대가 있다. 1941~1942년 까지는 이곡리 구장을 따로 두었었다.
  • 아랫마정(馬亭) : 옛 양산면 덕정 동 마정이었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으로 대목리에 편입되었다. 마정마을은 대양 면사무소에서 북쪽 1㎞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도 33번 2차선 도로가 인접해 있고, 이곡마을 입구에 있는 작은 마을이다. 옛날 마진이라고 부르기도 했으며, 관의 말을 매어 두었다고 마정 이라고 했다고도 하며 산 끝이 마족(말발굽)형국이라 마정이라고도 한다. 3.1 만세 운동 때 이 곳이 집결지였고 결사대 조직도 여기에서 했다. 문헌에 의하면 국도 33번의 2차선도로 건너편 들 즉 이계리 입구 우측 편들과 이곡 입구 좌측 편들 옛날에 공수평(官의 田畓) 또는 공싯 들이라고 하였다.
  • 개밭 골 : 개밭 골은 마정 마을 북쪽 500m 거리에 위치하고 국도 33번의 2차선도로와 접하고 있다. 마을 이름 유래는 산세가 개밥 통 같이 생겼다고 하여 개박 골이라 불렀다고 하고 또는 개가 밭에 누워 있는 형국이라 하여 개밭 골이라 불렀다는 설, 산 등이 황토로 먼 곳에서 보면 마치 붉은 꽃이 만개한듯하여 개화골인데 개화의 발음변형으로 개밭골이라는 설, 옛날 초상 때 가장(가매장)을 많이 했다는 등의 말들이 전해지고 있으나 확실한 고증은 없다.
  • 이계(伊溪) : 이계마을은 이사동이라 불러오다가 세월이 지나면서 이 마을 심씨 가문에 등과 및 다섯 분의 학자가 배출되어 선비가 거처하는 마을로 정각을 많이 세우고, 그 정각에 많은 학자들이 출입하면서 말하기를 풍수지리설에 의해 동리 이름을 짓고 부르는 것도 좋으나 이사동은 두 마리의 뱀 동리라는 뜻의 이름으로 동리와 가문의 체면상 좋지 못하다 하여 선조들이 두 二자를 저 伊자로 바꾸고 뱀 巳 자를 물 이름 泗자로 바꾸어 伊泗洞으로 불러왔다고 전해오고 있다. 1960년대 마을마다 정확한 동리명을 조사 정리할 때 伊泗洞은 지형상으로 북쪽 깊은 골짜기에서 남쪽으로 동리 한복판에 사시사철 시원한 시냇물 소리가 들리므로 물 흐름과 같이 만사가 막히지 않고 시원하게 뚫려 만사형통한다는 좋은 동리라 하여 물 이름 泗字를 시내 溪字로 바꾸어 伊溪里라고 동네 어른들과 동민이 합의하여 면사무소에 신고한 이후 伊溪里로 고쳐 부르게 되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담당자
대양면 총무담당 (☎ 055-930-4475)
최종수정일 :
2019.11.19 11:1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