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4.23 (화) 오후 09:33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가현리

본래 초계군 청원면의 지역으로 옥두봉의 끝이 되어 여러골짜기의 물이 모이 므로 하회라고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의 통폐합에 따라 하회리라해서 청덕 면에 편입되었다. 그리고 1995년 12월17일 가현리로 개칭되었으며, 가현리에는 중회, 가현 2개의 행정마을이 있다.

중회(中會)

중회

마을이름 유래

면소재지를 이루고 있는 두곡리와 연결되어 있으며, 두곡마을에서 흘러 오는 하천의 북쪽은 양지땀, 남쪽은 음지땀이라 부른다.

성씨분포

성씨별 분포로는 벽진이씨 20여호, 진주강씨 15호, 연안차씨, 연일정씨, 분성배씨, 합천이씨, 초계정씨,광주노씨, 완산전씨등이 살고 있다.

가현(佳峴)

가현

형성

하회(가르재)라고 불렀는데 1995년 가현리 가현마을로 개칭되었다. 면소재지에서 북동쪽으로 1.5㎞거리에 남향으로 자리잡은 마을로 동쪽 끝에는 탐진안씨 상장군공파 의 대종산인 강정산이 울창한 송림을 이루고 있고 남쪽으로는 갈마산을 바라보는 눈앞에 면내에서 가장 큰 들판이 있다.

성씨분포

가현마을은 탐진안씨33호, 벽진이씨 15호, 광주노씨13호, 밀양박씨6호, 합천이씨6호, 연안차씨, 초계변씨, 풍산홍씨, 파주염씨, 초계정씨, 동래정씨 진주강씨등이 살고 있다.

마을이름유래

  • 옥두봉의 끝이 되어 여러 골짜기의 물이 모이므로 하회(가르재)라고 불렀는데 1996년 가현리 가현마을로 개칭되었다.
  • 강진산 : 마을 탐진안씨의 새로운 명칭인 강진안씨 시조공 2세인 초계 입향조를 비롯하여 19위의 묘가 집중되어 있는 독산이라서 강진안씨의 산이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산 서쪽끝에 호호정(浩浩停), 창랑정(滄浪停)이 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청덕면 주민복지담당 (☎ 055-930-5712)
최종수정일 :
2019.11.19 10:2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