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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합천군의 재난방재담당 공무원은 군민 누구나 재난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각종 재난을 철저히 예방⋅관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우리는 재난이 발생할 수 있는 지역과 시설에 대한 철저한 사전 점검을 통하여 군민을 재난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재난 발생시 신속하게 출동하여 효율적으로 재난을 수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누구에게나 항상 공정한 재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 누구라도 재난관리서비스에 대하여 불만족을 느낄 경우, 시정조치를 요구할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공무원의 과실 및 행정 착오 등으로 군민에게 불편을 주었을 경우에는 깊이 반성하고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일반서비스

민원처리기간 단축

  • 민원인과 만나는 모든 직원은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먼저 보는 사람이 업무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찾으시는 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대신해서 모시고 업무처리가 불가할때에는 전화번호를 메모하여 (1일이내) 예약된 시간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소속.이름을 밝히고 친절한 태도로 전화를 받겠습니다.

민원 서비스 제공

  • 방문민원인을 위하여 사무실 입구에 직원 좌석배치도 및 담당업무 현황을 게첨하여 처음 방문 하시는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복사기.FAX 이용과 민원서류 대필등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위한 음료대(정수기)설치 및 쾌적한 사무실 환경조성을 위하여 화분을 적절하게 배치하겠습니다.

민원업무서비스

재난 예방을 위하여 사전점검 및 방지대책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군내 재난위험시설 및 지구를 파악하여 정비계획을 수립한 후 월1회 이상 철저히 점검하여 재난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재난을 예방하기 위하여 재난 방지대책 사업을 타사업보다 우선 예산 확보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재난과 관련한 공무원 및 종사자에 대한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재난예방과 재난발생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월 1회 이상 개최하고 재난에 대비한 훈련을 연1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의식 고취 및 재난시 효율적으로 대처토록 하겠습니다.
  • 재난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점검대상물을 매년 지정하여 다음과 같이 점검하고 점검 후 시설물 관리카드 기록유지 및 관계자에게 통보하여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 점검대상물 점검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개별점검과 함께 건축, 토목, 소방, 가스, 위생분야와 합동점검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재난 발생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 재난발생시 재난의 신속한 수습. 복구를 위하여 사고대책본부 및 현장 지휘소를 설치하겠습니다.
  • 재난발생시 현장 응급 의료소를 설치하여 재난현장에서 사상자의 응급조치 및 신속한 환자이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재난발생시 현장주변 질서유지와 주요통행로의 원활한 교통로를 확보하여 신속한 환자후송 및 대중교통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재난발생시 사고대책본부 및 재난원인 조사분석반등으로 합동조사반을 편성하여 화재. 폭발등 2차 피해유발요인을 진단.제거하겠습니다.
  • 재난발생시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주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교통, 통신, 상하수도, 전기, 가스시설등을 우선 복구토록 하겠습니다.

재난관련 정보제공

  • 각종 재난과 관련한 처리절차 및 내용등에 대하여는 전화일 경우 1분이내, FAX나 인터넷의 경우 3일이내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담당부서의 업무와 전화번호 및 팩스번호를 안내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공포하겠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연1회 조사하여 그 결과를 우리군 누리집(http://www.hc.go.kr)에 공개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및 보상제도 실시

우리군 행정의 잘못으로 민원 처리가 착오·지연되었을 경우에는『합천군 민원사무처리 및 지연에 대한 보상 규정』에 따라 보상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팩스, 누리집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5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합천군 누리집 서비스

  • 군민의소리 [열린군수실] 소통군수실 >군민의소리 바로가기
  • 군민불편사항 [대표포털] 열린민원>민원신고센터>공직자부조리신고 >공직자부조리신고 바로가기
  • 자유게시판 [대표포털] 소통·미디어>군민의소리 >자유게시판 바로가기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의 항목으로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서 비 스 별 담 당 부 서 전화번호 FAX
재난위험시설 안전점검, 물놀이, 유도선 안전관리,재난관리시스템 운영,자연재해위험지구 및 인명피해우려지역 관리,자연재난피해조사 및 복구계획수립,사전재해영향성 검토,지하수개발 이용,안전문화운동추진 안전총괄과 055-930-3452 930-3459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아무리 작은 재난이라도 사전에 방지하지 못하면 대형사고로 연계될 수 있기 때문에 사소한 재난 발생가능성이 보이더라도 반드시 신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재난예방은 공무원뿐 아니라 모든 군민이 한마음 한뜻이 될때 가능한 것이므로 재난방지를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재난발생시 신속하게 출동하여 현장에 도착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음으로 현장 접근이 용이하도록 진입도로에 주차등 적재물을 적재하는 일이 없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재난발생시 효율적인 대처를 위해 현장주변 고객의 협조가 필수적인 바 현장에 계시는 군민여러분들께서는 현장 지휘자의 지시에 따라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행사를 해주시기 바라며, 제공해주시는 의견은 재난관리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과 읍 면은 서로 긴밀한 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행정기관을 찾아가 문의하시면 모든 기관에서 열과 성을 다해 도와드릴 것입니다.
  • 군민께서 늘 지켜보시는 가운데 모범되고 자랑스런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알려주시면 널리 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저희 재난관련 공무원들은 이 헌장을 선포하면서 군민 여러분들게 굳게 약속드리며 군민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과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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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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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행정과 행정담당 (☎ 055-930-3067)
최종수정일 :
2023.06.28 09:4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