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2.05.18 (수) 오전 12:06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영창석불(石佛)

영창석불 모습

영창리 의원동 마을 안 골짜기에 가면 약 20여평쯤되는 대지에 옛날 신라시대 것으로 보이는 크고 작은 돌부처 두 개가 있다. 그중 큰 것은 얼굴부분이 많이 훼손되어 있고 작은 것은 목이 떨어져 나가고 없는데 그 사연은 이러하다.

옛날 이 마을에도 다른 마을과 같이 흉년이 들어 생활이 어려울때면 식량이나 가재도구를 훔쳐가는 좀 도둑이 성행하였는데 마을에 도둑이 드는 날 저녁이면 꼭 이 부처가 그집 가장(家長선)꿈에 나타나 서몽을 하여 도독을 막게 하고 하거나 그 이튿날 도둑질한 사람이 잡히게 하였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자 마을에 도심(盜心)이 많은 한 젊은이가 이 부처를 사전에 없애고자 한 밤중에 부처를 손상하여 인근에 묻었는데 그 사람은 그 자리에서 피를 토하며 즉사하였다고 한다.

돌부처는 그때부터 한동안 매몰되어 있다가 1960년경 그곳에 집을 짓기위해 터를 고르다가 현재 형상으로 발견되어 그 자리에 세웠다고 한다. 지금도 이곳에와 빌면 소원성취를한다하여 매월 초하루나 보름등 길일(吉日)에는 인근 마을에서 흔히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담당자
합천군청 (☎ 055-930-3114)
최종수정일 :
2019.07.12 14:5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