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Today 합천 열기 닫음
수려한합천 Today
현재 시각 2024.04.20 (토) 오전 03:24
합천 트렌드
  • 준비중
합천 트렌드 바로 가기
# 오늘의 행사
  • 조회중
# 오늘의 소식
  • 조회중

환경 호르몬이란?

학술용어로는 내분비계 교란물질(endocrine disruptors)이라고 하는데, 이들 내분비계 교란물질들은 동물이나 사람의 체내에 들어가서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거나 혼란시키는 화학물질로 정의되며, 1997년 5월 일본의 학자들이 NHK방송에 출연하여 “환경 중에 배출된 화학물질이 생물체내에 유입되어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한다”고 하여 발생한 신조어이다.
이들 환경호르몬은 생태계 및 인간의 생식기능 저하, 기형, 성장 장애, 암 등을 유발하는 물질로 추정되고 있으며, 생태계 및 인간의 호르몬계에 영향을 미쳐 전세계적으로 생물종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으켜 오존층 파괴, 지구온난화 문제와 함께 세계 3대 환경문제로 등장하였다.

환경호르몬

환경호르몬의 종류

환경호르몬으로 추정되는 물질로는 각종 산업용 화학물질(원료물질), 살충제, 제초제 등의 농약류, 유기중금속류, 소각로에서 발생하는 다이옥신류, 식물에 존재하는 phytoestrogen 등의 호르몬 유사물질,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합성 에스트로겐류 및 기타 식품 및 식품첨가물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세계 야생동물 보호기금 목록에서 67종, 일본 후생성에서 143종, 미국에서 73종의 화학물질을 ‘환경호르몬’으로 규정하고 있다.

환경호르몬의 영향

환경호르몬은 생체내 호르몬의 합성, 방출, 수송, 수용체와의 결합, 수용체 결합 후의 신호전달 등 다양한 과정에 관여하여 각종 형태의 교란을 일으킴으로써 생태계 및 인간에게 영향을 발현하며, 차세대에선 성장 억제와 생식 이상 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내분비계 장애물질의 위해를 개연한 사건으로는 임산부의 2세들에게서 나타난 불임, 음경이 감소하고, 성기가 왜소화되는 증상이 관찰되었으며, 90년대에 들어 인간의 정자수 감소, 수컷 잉어의 정소(정자가 만들어지는 주머니)를 축소, 암컷의 난소에 기형을 유발, 가자미의 성기 왜소화, 바다 고둥류의 자웅동체, 임포섹스현상 등이 보고되었다.

특히. 지난 50년간 인간의 정자수가 절반으로 줄었으며 이것은 환경호르몬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며, 환경호르몬 출현과 일치한다.

환경호르몬을 피하기 위한 생활 수칙

정자를 감소시키고 면역성을 떨어뜨리는 환경호르몬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하는 생활요령은…

유기농산물을 먹자.

국내 추정환경호르몬 67개 성분중 농약이 41종이다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자.

플라스틱 분유병은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가 원료인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든다. 모유는아기에게 최상의 식품이다.분유수유가 불가피하면 유리젖병을 쓴다.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을 줄이자.

플라스틱 용기에 뜨겁고 기름기 있는 음식을 담으면 환경호르몬이 나올수 있다. 유아용 장난감도 천연목재 등으로 만든 제품을 골라준다. 불가피하면 상대적으로 안전한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제품을 선택한다.

쓰레기를 최소화 하자.

플라스틱 쓰레기 등을 태우면 환경호르몬인 다이옥신이 나오고 산업폐기물 처리장의 침출수에서도 환경 호르몬이 용출된다. 쓰레기 분리수거와 부피줄이기에 노력한다.

플라스틱 용기를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하지 말자.

컵라면을 전자레인지로 조리 하지 말고 내부코팅제에서 비스페놀A가 나오는 음료수캔을 데워 먹지 않는다.

염소표백한 세정제·위생용품의 사용을 줄이자.

휴지 등 염소제로 표백한 제품 보다 표백이 덜 된 제품이 건강에 이롭고 소각할 때 다이옥신이 덜 나온다.

골프장은 유해화학물질에 폭로될 위험이 매우 높은 곳임을 명심합시다.

골프장은 농부가 밭에 뿌리는 것보다 최소한 4배 이상의 살충제를 사용하며 52종의 살충제 가운데 7개가 내분비호르몬 저해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골프장에서는 손을 입에 갖다대지 말고, 골프를 끝낸후 바로 손을 씻도록 한다. 또 골프장에서 흘러나오는 냇물에서는 물놀이나 낚시를 하지 않도록 한다.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캠페인에 동참하자.

적극적인 대책은 환경호르몬에 대한 정보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 일이다. 정보를 서로 나누고 정부나 기업이나 기타 사회단체에 끊임없이 의견을 제시하며 우리가 함께 나아갈 지속가능한 사회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 참고로 만족도조사에 제출하신 의견은 홈페이지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답변이 필요한 민원이나 문의글은 전화문의, 군민의소리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환경위생과 환경관리담당 (☎ 055-930-3293)
최종수정일 :
2019.07.29 14:3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