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대기 중에서 고도 약 10km 로부터 50km까지를 성층권이라고 하며, 지구대기권에 존재하는 오존의 거의 대부분은 지상에서 20~30km되는 부분에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성층권의 중간부분을 오존층이라고 한다. 이 오존층은 햇빛 중에 자외선을 흡수함으로써 지상에 도달하는 강한 자외선을 막아준다. 그래서 오존층은 생물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프레온 가스로 알려진 염화플루오르화탄소(Chlorofluorocarbon, CFC)는 냉장고와 에어콘의 냉매제, 단열제의 발포제, 스프레이의 분사제, 전자제품의 세척제 등으로 사용되는 휘발성 물질이다. CFC는 타지 않고 안정된 물질이므로 대류권에서는 분해되지 않는다. 따라서 지상에서 방출된 CFC가 성층권에 도달하면 자외선에 의해 분해되어 염소원자를 방출한다. CFC의 분해에 의해 나오는 염소원자(Cl)는 오존(O3)과 반응하여 오존을 파괴한다. CFC의 긴 체류기간과 염소 원자 사이의 연쇄적인 반응에 의해 한개의 CFC 분자가 오존 10만개를 파괴한다.